목차
윈도우 10 멀티 부팅 USB 만들기, ventoy 사용법, 벤토이
윈도우 10 부팅 USB를 만들 때 ventoy를 사용하면, 윈도우 ISO 파일을 USB에 복사해서 넣는 방식으로 정말 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윈도우 외에 리눅스나 우분투 등 기타 다른 OS도 ISO 파일만 복사해서 넣어주면 쉽게 멀티 부팅 USB를 만들 수 있다.
우선 네이버에 ventoy를 입력하고,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다.
워낙 사용방법이 쉬워서 딱히 설명할게 없을 것 같다. 그냥 USB 꼽고 바로 시작 버튼 누르면 만들어진다. 그래도 간단하게 옵션 설명과 사용방법을 설명한다. 사용 버전은 ventory 1.0.46버전이다. 최신 버전과 비교해서 크게 다르지 않다.
01
of 06
보안 부트 (Secure Boot) 지원
필수로 체크한다. Secure Boot가 가능한 부팅 USB를 만든다.
02
of 06
파티션 유형
아래 표를 참고하여 본인에게 맞는 유형을 선택한다.
03
of 06
파티션 구성
이 부분은 딱히 설정 안해도 된다. 예약된 공간을 활성화하고 설정할 수 있다. 예약된 공간 구성은 설치 프로세스 전용이다.
04
of 06
설치 후 ISO 파일 넣기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부팅 USB를 만든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면 USB 드라이브의 볼륨명이 Ventoy로 바뀐 걸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 ISO 파일을 복사해서 넣어준다. 멀티 부팅을 원한다면 이 곳에 다른 OS의 ISO 파일을 넣어주면 된다.
05
of 06
드라이브 확인
디스크 관리를 확인해보면 USB 드라이브가 Ventoy, VTOYEI 둘로 나뉘어진걸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위 “파티션 구성”에 체크했다면 추가로 하나의 파티션이 더 생성된 걸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