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윈도우 10 부팅 USB 만들기, ISO 파일 있는 경우, Rufus 사용법
윈도우 ISO 파일을 가지고 있다면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빠르고 쉽게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 수 있다. Rufus를 이용한 부팅 USB 만드는 방법과 Rufus의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우선 네이버에 rufus를 입력하여,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다. 아래 설명은 rufus 3.14 버전을 사용했다. (최신 버전도 메뉴 구성이 크게 다르지 않다.)
윈도우 ISO 파일, 8GB 이상의 USB 메모리, Rufus 파일
01
of 09
장치
부팅 USB 장치를 선택한다. 준비한 USB 메모리를 선택한다. 예시에 사용한 USB는 64GB를 사용했다.
02
of 09
선택
준비한 ISO 파일을 선택한다.
※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윈도우 ISO를 다운로드 하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추천하지 않는다.
03
of 09
부트선택
ISO 파일을 추가하면 Windows.iso가 자동으로 선택된다. ※ FreeDOS는 DOS 부팅 USB를 만들 때 사용한다.
04
of 09
이미지 옵션
기본값인 표준 Windows 설치를 선택한다. Windows To Go는 보통 외장 SSD (속도 때문에)에 사용하는데 나만의 Windows를 외장 SSD에 가지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05
of 09
파티션 방식, 대상 시스템
기본값인 GPT, UEFI를 선택한다. 만약 2016년 이전의 구형 메인보드라면 확인 후 선택한다.
① MBR
Windows 32bit, 64bit OS 모두 지원 가능하며 BIOS, UEFI 메인보드 펌웨어에 모두 대응하며 사용할 수 있다.
② GPT
Windows 64bit나 Windows Vista SP1이상에서 지원이 가능하며, 메인보드에서 UEFI 부팅이 가능해야 하고, GPT 파티션이 MBR 파티션에 비해 부팅속도가 빠르다.
※ 하드디스크 – 속성 – 하드웨어 – 속성 – 볼륨 – 정보표시에서 확인가능하다.
06
of 09
볼륨 레이블
기본값을 그대로 놔두거나 본인이 원하는 이름을 입력한다.
07
of 09
파일 시스템, 클러스터 크기
기본값 그대로 진행하면 된다. Large FAT32를 선택했습니다.
보통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된다.
① 신형 메인보드 : GPT – UEFI – FAT32
② 구형 메인보드 : MBR – BIOS or UEFI – NTFS
08
of 09
시작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부팅 USB 만들기를 시작한다. 완성이 되면,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여 만들어진 파일을 확인하면 된다.